Advertisement banner image
Advertisement banner image
Image at ../data/upload/1/2622121Image at ../data/upload/2/2143942Image at ../data/upload/6/2035266Image at ../data/upload/8/1650828Image at ../data/upload/8/1242748Image at ../data/upload/6/1035916
Sub Page View
Today Page View: 1,871
Yesterday View: 2,736
30 Days View: 73,690

자동차의 광택의 기능과 필요성(1)

Views : 13,009 2015-10-17 10:01
자동차 관련 정보 및 일반상식 1270906029
Report List New Post

 


자동차의 광택의 기능과 필요성


 


광택이란 단순히 차량 표면의 도장을 광이 나게 닦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실제 의미의 광택이란 도장표면의 여러가지 좋지않은 상태를 최적의 상태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의 표면은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철판부분 / 빠데부분 / 도장부분/ 클리어 부분등으로 나눌 수 있다. 아무리 도장이 잘된 자동차도 클리어 처리된 부분이 완벽하지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클리어 처리된 부분이 유리면처럼 평평하게 잘 되어 있으면 굳이 광택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우리가 광택을 하는 이유는 바로 클리어 처리된 부분이 곱지가 않아서(굴곡이 심해서) 햇빛이 비치면 정반사가 일어나지 않고 난반사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난반사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빛의 굴절이 일정치가 않게 되고 결국 우리눈에 광이잘 나지 않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것이다. 난반사가 일어나는 도장표면을 정반사가 일어나도록 평면작업을 해주는 것이 바로 광택작업인 것이다.


벙반사가 일어나게 만든다는 것은 빛의 굴절을 일정하게 함으로서 우리 눈에 광이 선명하게 보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동차 도장면은 마무리 공정에서 페인트 보호 및 탈색/변색을 막기 위해 마지막으로 클리어 처리를 한다. 클리어 처리된 이 부분이 육안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현미경으로 들여다 보면 평평하지가 않고 오돌토돌하게 미세한 굴곡이 수없이 많은 것을 볼 수가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광택 제품을 사용해서 굴곡진 부분을 평평하게 잡아줌으로서 빛의 반사가 규칙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이것을 정반사라고 한다. 정반사가 일어나게 되면 도장면에 부딪치는 빛의 굴절이 일정하게 반사되기 때문에 우리가 시각적으로 볼 때 광택도가 좋아 보이는 것이다.


 


이렇게 규칙적인 정반사가 일어나게 되면 도장표면의 광도가 눈부시게 좋아지게 된다. 이런 작업 즉 난반사가 일어나는 오렌지 필을 부드럽고 평탄하게 만들어서 정반사가 일어나게 하는 작업을 광택이라고 한다.


 


우리가 광택에 대해서 대단히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이 하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택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 자동차 표면의 기스를 없애는 작업으로 알고 있다. 이것은 광택을 너무나 모르는 대답임에 틀림없다. 광택은 기스제거하는 작업이 아니다.


광택이란 자동차 도장 표면의 찌든 때를 약품을 사용하여 깨끗이 제거하는 작업이다. 또한 도장의 탈/변색을 막아주기 위한 작업이며 페인트를 보호하기 위한 예방적 차원의 시공이라 할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광택이란 기스를 제거해 주는 작업은 결코 아닌 것이다.


클리어 층을 뚫고 들어간 깊은 기스는 광택 작업으로 처리할 수 없다. 이런 경우는 연마 작업이라고 표현해야 옳을 것이다.


 


자동차 출고 후 약 1년이 지나면 광택도가 60정도로 떨어지게 되고, 3년 정도 되었을 경우 평균 40-50정도의 광택도를 나타냄으로서 광택이 거의 사라졌다고 할 수가 있다. 자동차가 제 모습을 내기 위해서는 평균 70이상의 광택도를 유지해야 외관상 보기도 좋고 또한 페인트의 산화현상도 일어나지 않게 된다. 그렇게 때문에 자동차를 오랫동안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년에 1번 정도는 광택을 해 주는 것이 좋다.


참 고


국내차량의 경우 신차랸 출고시 광택작업을 하고 출시 됩니다


단 차종에 따라 광택 횟수가 다르지만 광택이 돼서 나오기 때문에 신차때 광택을 하실 필요성은 없습니다.


일반 코팅제를 구입해서 간단하게 하시면 되고 필리핀의 경우 1달에 2번 정도 해주시면 도막 보호에


효과가 있습니다.


 


 

  본 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Report List New Post
매력남 [쪽지 보내기] 2017-03-03 03:32 No. 127286768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여기서 질문 주기적으로 광택하는 사람이 많은가요?
자동차 관련 정보 및 일반상식
No. 397
Page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