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anner image
Advertisement banner image
Image at ../data/upload/1/2622121Image at ../data/upload/2/2143942Image at ../data/upload/6/2035266Image at ../data/upload/8/1650828Image at ../data/upload/8/1242748Image at ../data/upload/6/1035916
Sub Page View
Today Page View: 1,865
Yesterday View: 2,736
30 Days View: 73,684

침수차량 확인및 주행(5)

Views : 13,287 2014-12-03 10:58
자동차 관련 정보 및 일반상식 1270086670
Report List New Post

◆ 직접 살펴보면서 침수차량을 확인하는 방법.

1. 시트아래 안전벨트까지 확인하기

안전벨트의 앉는 의자의 틈과 아랫부분은 물기가 있어서 쉽게 마르지 않죠. 그래서 침수차의 경우 곰팡이가 피거나 모래나 얼룩이 있을 확률이 많습니다. 안전벨트를 전부 당겨서 끝까지 내려 확인하고, 시트밑의 벨트까지 확인해보세요.

2. 퓨즈박스, 배선상태 확인

퓨즈박스나 배선등은 겉으로 잘 보이지않고, 침수의 흠적을 제거하기 힘든부분이라고 합니다. 이런 부분을 확인하고 침수여부를 확인해야하며, 차량연식에 비해서 전선이 새것이거나 교환한 흔적이 발생된다면 한번 더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시거잭, 연료주입고, 시트레인의 모래등 확인

침수 사실을 처리하고자 하더라도 이런부분을 모두 처리하기는 힘들죠. 그래서 시거잭과 여러부분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거잭에 면봉을 넣어서 닦았을때 모래나 진흙이 나온다면 침수차일 가능이 높고, 시트사이나, 시트 밑 스프링, 좌석의 레일등이 녹쓸었거나 진흙이나 모래가 보인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에어컨과 히터를 통해서 확인

차량에 탑승하고 엔친을 켠뒤에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어보세요. 그리고 곰팡이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한번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침수차가 아닐 확률도 있으나 냄새가 많이 나는 차량이면 구매의사가 많이 줄어들겠죠.

5. 엔진오일 점검및오일 체크

. 엔진 오일이 아주 많거나 오일점도가 적어도 침수차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오토차는 변속기 오일량 점검막대에 오일이 하향게  묻어나오거나 오물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6.침수차량 인터넷 확인

국내에서 수입한 경우 보험개발원 홈페이지(www.arhistory.co.kr)를 통해 사고 이력을 조회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보험처리를 하지 않고 수리를 한 경우에는 조회되지 않으므로 다음의 방법들로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확인할 수 있는 부분들은 이정도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스페어 타이어의 녹이나 스페어 타이어 주변에 미처 치우지 못한 진흙이나 모래가 있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룸의 경우에도 완벽하게 세척하는 것이 힘드니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겠구요.

차량의 문틈이나 차량의 틈틈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차량 시운전하면서 개인적으로 아는 카센타나 전문가한테 리프트에

올리고 봐달라고 하는 것이 초보자 분들게서 제일 좋은 방법인것 갔습니다.

만약 이런걸 거부하는 것은 의심해 볼만 합니다

■ 침수된 차량을 구매했을대 발생할 수있는 문제들은?

- 침수된 차량이기때문에 차량 여러곳에 녹이 생기고, 이로인해서 철판에 여러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용접면이 떨어져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녹으로 인해서 여러 잡음이 차량에 들리게 됩니다.

- 차량에는 많은 전자기기가 있고, 많은 전선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이 완전히 침식되게 되면 부식이 발생하고, 접지불량으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고, 시동이 자주 꺼질 수 있습니다.

- 환기를 해도 곰팡이로 인한 악취는 쉽게 해결되지 않습니다. 모든 부분을 다 꺼내서 말릴 수 없고, 그렇기때문에 곰팡이가 잘 자랄 수 밖에 없는 환경이 되기도 하죠

. 그래서 에어컨이나 차량 내부에서 악취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하체)에 녹발생으로 강도 약해짐

철판과고무(부싱)빨리 고장 발생으로 소음 발생될수 있습니다.

■ 침수지역 통과 할때

가끔적 피하는게 좋습니다.당황하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운행중 불가피하게 침수지역 통과해야 할 경우는 차량의 배기파이프가 물에 잠기지 않을 정도면 가능하다.

침수지역을 통과 알 때는 배기압력에 의해 물이 배기파이프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기위해 반드시 저속기어를 놓고 가속페달을 밟으면서 운행해야 합니다.

스틱의 경우 1단 기어로 천천이 주행해야하며 앞차 거리를 두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인 경우 L기어로 동일하게 주행하며 침수 구역에서는 가속 삼가야 합니다.

속도를 높이면 후드(보넷)부분으로 수위가 높아져 엔진에 물이 유입될 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서행 하세요

특히 배기파이프,에어크리너 쪽으로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에어크리너 쪽으로 물이 유입될 경우 엔진이 정지되고 파손될수 있다.

침수지역을 빠져 나온 이후에는 저속주행을 하며 브레이크를 반복 작동시겨 건조시겨야한다.

트럭(봉고3,프론티어,포터)및 에어크리너통이 지면부근에 있는차량(하이에스)는 타이어의 1/2이하 정도로 침수된 지역에서는 자력 이동은 가능하나 침수지역은 최대한 피하는것이 좋다

(에어크리너위치가 지면과 약30cm 안되기 때문이다)

■ 차량이 침수 됐다면

침수된 차량의 경우 신속하게 처리해야 녹 곰팡이 등의 확산으로 인한 결함을 최대한 막을수 있다.

침수지역을 통과하다 시동이 꺼지면 엔진의 흡기 매니홀드 내부로 물이 유입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재시동하면 절대 안된다.

신속하게 배터리 단자를 분리하고 안전지대로 견인하며 침수에 따른 차량 컴퓨터 및 전기장치의 전기 쇼크 손상을 막아야 한다.

차량 바닥까지만 물이 고인 경우 배터리 단자를 신속하게 탈거하고 오엄된 부분을 수돗물로 청소한다.

또 젖은 부분을 완전히 건조시키고 엔진오일 게이지를 이용하여 오일량이 평상시와 유사한지 확인하고

에어크리너에 물이 유입되었는지 점검한다.

물이 유입되었다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이상이 없다면 시동후 각 부위의 작동 상태를 점검한다.

이때 무리하게 자력이동을 위해 시동을 걸면 고가의 전기부품이 손상되어 피해가 확대될 수 있다

  본 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Report List New Post
에이치콘도텔 [쪽지 보내기] 2015-01-08 02:17 No. 1270189155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양주블루 [쪽지 보내기] 2015-01-12 13:31 No. 1270196167
@ 에이치콘도텔 님에게... 하시니 깜사드립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라고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명태 [쪽지 보내기] 2015-01-08 16:00 No. 127019018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NURItour7 [쪽지 보내기] 2015-07-21 13:40 No. 127064474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매력남 [쪽지 보내기] 2017-03-03 03:49 No. 1272867712
필리핀에서 차를 사야 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적은 글을 읽은것만으로도 벌써 많은 것을 알게 된것 같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자동차 관련 정보 및 일반상식
No. 397
Page 10